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Posted by 김상우@VCNC


안녕하세요! Value Creators의 김상우입니다. 이번에는 저희 팀이 미국의 실리콘밸리를 둘러보고 왔습니다. 열흘 간의 실리콘밸리 방문을 통해 너무나 좋은 경험을 할 수 있었는데요, 이번에는 저희의 경험을 공유해 보고자 합니다. 

실리콘밸리?

실리콘밸리의 Nvidia 캠퍼스

실리콘밸리. 
"실리콘밸리 (Silicon Valley)는 미국 캘리포니아 주 샌프란시스코만 지역 남부를 이르는 말이다. 이 지역에 실리콘 칩 제조 회사들이 많이 모여있었기 때문에 이와 같이 이름 붙여졌다. 현재는 온갖 종류의 첨단기술 회사들이 이 지역에서 사업을 벌이고 있다." -위키피디아

IT업계에 몸담고 있는 사람들에게 실리콘밸리란 정말 신천지가 아닐까요? 
구글, 애플, 인텔, 퀄컴* 등 IT산업의 미래를 만들어가고 있는 기업들이 모두 실리콘밸리에 본사를 두고 있지요. 또한 미래의 구글, 미래의 애플이 될 기업들이 새로 사업을 시작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정정: 퀄컴본사는 샌디에고에 있습니다

저희 팀 역시 실리콘밸리에서 벌어지는 일들에 관심이 많았고, 실리콘밸리의 뉴스는 항상 모니터링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매체를 통해 접하는 것만으로는 한계가 있었고, 실리콘밸리를 직접 보고 느끼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인연 그리고 새로운 인연들

"형이 여기 있을 때 한번 와라, 형이 재워주고 구경도 시켜줄게!" 
VCNC의 실리콘밸리 탐방은 스텐퍼드에서 유학중이신 선배가 한마디 던진 것으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희원이형, 감사합니다!) 실리콘밸리 지역에 위치하고 있는 스텐퍼드 대학은 하이테크 분야에서는 세계 최고의 명문이지요. 구글, SUN, Nvidia, HP, Cisco 등 스텐퍼드 대학 졸업생들이 세운 기업들이 수도 없이 많습니다. 

그래서 약 열흘간의 방문 일정을 잡고, 저와 함께하게 한 강민수, 우경재 군과 함께 방문 일정을 짜게 되었습니다. 

인터넷에서 찾을 수 있는 실리콘밸리 투어 가이드 

인터넷을 뒤져서 찾아본 실리콘밸리 투어 가이드를 보니  HP가 창업을 한 차고나, 스티브 잡스의 차고, 인텔 박물관 등을 찾아가 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저희는 이런 관광 코스보다는 실리콘밸리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좀 더 자세히 느껴볼 수 있는 방문을 원했죠. 특히 애플, 구글같은 회사들의 건물을 배경으로 사진만 찍고 돌아와야 한다는 사실은 정말 좌절이었습니다. 


그러던 차에 우연한 기회에 실리콘밸리 한인그룹인 Bay Area K Group의 조성문 선배를 알게 되었고, 조성문 선배가 사람들을 소개시켜 주셔서 실리콘밸리에서 활동하고 계신 수많은 분들과 인연을 맺게 되었습니다. 

긴 준비, 짧은 일정 


이번 방문에서 가장 힘든 부분이었습니다. 열흘간의 일정, 스무 명이 넘는 사람들과의 만남. 2~30분이면 이동할 수 있는 우리나라와는 달리 미국은 너무나 넓기 때문에 비슷한 지역에 있는 사람들과 일정을 조정해야 했지요. 

힘들었던 준비과정과는 달리 미국에서의 일정은 정말 순식간에 지나갔습니다. 매일같이 두세 군데의 회사들을 방문하고, 사람들을 만나고, 이야기한 내용들을 정리하고 하니 열흘간의 일정이 정말 짧게 느껴졌습니다. 

실리콘벨리의 기업들, 기업가들을 방문

짧은 일정이었지만 저희가 느낀 것들은 정말 인생을 바꿀만한 신선한 충격이었습니다. 
항상 '글로벌'을 표방하면서도 시야가 국내에만 갇혀 있었던 저희 팀원들 모두에게 실리콘밸리에서의 경험은 글로벌 시장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보여주었습니다. 

저희가 받은 자극과 실리콘밸리의 에너지를 구독자들 모두와 공유하고자 저희의 인터뷰 내용들을 한동안 연재해 볼 계획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Thanks to...
조성문 @SUN(ORACLE), Bay area K-Group
Henry Oh @IDG Ventures Korea
Tapulous (TapTapRevenge)
이나영, 박규하, 김택진 @Nvidia
안도현 @Fenwick & West
최승렬 @Google
Michael @ Accenture
Ari, Jaime, Andreas @Tabulaw
Matt, Brian @Digg.com
송영길 @NComputing, Booga Ventures, Bay area K-Group
조용범 @McKinsey
한고은 @Facebook
유경상 @Google
이상원 @Berkley Univ.
미키 김 (김현유) @Google
제희원, 고정민, 이정민 @Stanford Univ.
손영익 @Stanford Univ.
박영진 @연세대 BIT

저희가 만나고 온 분들과의 인터뷰 내용을 10여회에 걸쳐 연재할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저희는 여러 블로거 및 네티즌 분들과 생각, 의견을 공유하고, 토론하기 위해 포스팅을 하고 있습니다. 잘 읽으셨다면 더 많은 분들이 함께 할 수 있도록 추천도 부탁 드리고, 의견도 꼭 남겨주세요. RSS 구독 버튼은 오른쪽 메뉴바에 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세계 IT의 중심 실리콘밸리에 다녀오셨군요. 부럽습니다. 저도 IT벤처를 꿈꾸는 사람으로서 사진구경만으로도 가슴에서 용솟음이 치네요. 앞으로의 실리콘밸리에 대한 포스팅을 기대하겠습니다. ^^

  2. 상우형!! ㅋㅋ 드디어 이제 하나씩 올라오겠군요!^^ 우와 정리 정말 잘되있어서 놀랐어요~ 감사합니다. Thanks to에 제 이름 마지막으로 있어서 감동 감동 + + 형 감사해요~!!

    형 혹시 제 이름 옆에도 '@연세대 BIT' 하나만 붙여주실 수 있으신가요??

    ㅎㅎ 벌써 여행이 그립습니다. 아직까지도 제 교환학생 시절 최고의 경험이었습니다.

  3. 와... 기대되는데요.. 실리콘밸리....^^
    그나저나 정말 바쁘셨겠습니다...^^

  4. 형! 감사합니다^^

  5. Leidenschaft 2010.03.18 03:01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There is an error in your posting.
    Qualcomm's HQ is in San Diego, not in Silicon Valley :)

  6. 혹시 조용범님이라 하면 하버드 MBA나오신 그분인가요? 탑MBA 관련책으로 이름이 익숙한데...실리콘밸리 맥킨지에 계시는군요. :)

  7. 오홋, 조용범과장은 저도 IBM시절 인사부때 몇번 봤는데 회사내에서 잘나가고 평판도 좋아 IBM에서 소위 특급인재로 관리되는 그런 친구였죠. 연락한지가 오래됐는데 이메일 연락처라도 좀 알 수 있을까요? 실리콘밸리 출장가면 얼굴이라도 봐야겠네요.

  8. 비밀댓글입니다

  9. 이메일주소를 비밀댓글로 남겨주신것 같은데 IP 주소가 틀려서인지 제가 볼수가 없네요. 다시 올려주시겠어요?

  10. 비밀댓글입니다

  11. 안녕하세요!! 올해 입시가 끝난 고3입니다. 현재 울산과기대에 합격했구요,
    나중에 캘리포니아쪽으로 유학해서 실리콘밸리에서 일하고 싶은 꿈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같은 꿈을 가지고 있는 친구와 졸업여행 겸 해서 캘리포니아 여행을
    가려고 하는데요, 실리콘밸리 기업방문을 꼭 코스에 넣고 싶었는데 방법을 잘 몰라서
    질문드립니다. 혹시 고등학생이 실리콘밸리 투어를 할 수 있는 방법 같은 것을
    가르쳐주실 수 있나요?? estel9211@gmail.com 제 이메일입니다. 바쁘시더라도
    시간 내주셔서 답장해주시면 정말 감사드리겠습니다.

  12. 저도 2008년도에 Bay area K group의 도움으로 배낭여행 중 실리콘 벨리 탐방을 했었는데, 저보다 더 빡빡한 일정을 소화하셨군요. :) 앞으로 올라올 탐방기 기대하겠습니다!

  13. decadec 들어, 남아 프리카 공화국 여자와 아이들은 적은 지역 사회로 간주 조건으로 고통 받아 왔습니다. 구현이 프로젝트에, 그들은 신흥 국가에 더 나은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14. 회화 예술의 또 다른 유형입니다. 많은 개체에서 예술 욕구를 표현하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5. 와우... 정말 빡빡한 일정임에도 불구하고 짜임새 있게 다녀 오신 듯 싶습니다.
    저희는 9~10월쯤 해서 다녀올 생각입니다.
    실리콘밸리 인덱스 제작한 조인트벤처쪽과 근처에 있는
    나파밸리를 함께 다녀올 생각인데요....
    저도 일정을 짜다 보니, 관광쪽은 있지만 실질적으로
    실리콘밸리의 생태계를 파악할 수 있는 일정을 짜기가 쉽지 않더라고요
    혹시.. 도움을 주셨으면 해서 이렇게 글 남겨 봅니다.
    바쁘시더라도 좋은 의견 부탁 드립니다
    osy@djtp.or.kr

  16. 비밀댓글입니다

  17. 비밀댓글입니다

  18. 비밀댓글입니다

  19. 비밀댓글입니다

  20. 비밀댓글입니다